옛관직,관청족보용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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옛관직,관청족보용어


족보 관련 용어(用語)

族譜(족보=보첩)란 한 宗族(종족)의 계통을 父系(부계중심으로 알기 쉽게 체계적으로 나타낸 책으로, 同一血族(동일혈족)의 원류를 밝히고 그 혈통을 존중하며 가통의 계승을 명예로 삼아 효의 근본을 이루기 위한 집안의 역사책 이다.

 

본관(本貫)[관향(貫鄕)]:

시조(始祖), 중시조(中始祖)의 출신지와 혈족의 세거지(世居地)로 동족(同族)의 여부를 가리는 데 중요하며, 씨족의 고향을 일컫는 말이다.

우리나라에서는 성씨(姓氏)의 종류(種類)가 적어서 일족일문(一族一門)[같은 혈족의 집안(가족)] 의 수가 많아지게 되어 성씨(姓氏)만으로는 동족(同族)을 구분하기가 곤란하므로 본관(本貫)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.

성씨(姓氏): 나라에 큰 공()을 세워 공신(功臣)에 녹훈 된 사람이나 다른 나라에서 귀화해 온 사람에게 포상의 표시로 왕()이 본관(本貫)이나 성씨(姓氏), 이름을 하사(下賜)했다고 한다.

) - 천강성(天降姓)[하늘이 내려준 성]: (), (), ()

 

- 사관(賜貫사성(賜性사명(賜名): 왕으로부터 하사 받은 성.

- 토성(土姓): 토착 상류 계급의 성.

- 속성(屬姓): 사회적 지위가 낮은 자의 성.

- 입성(入姓): 타 지방으로부터 이주한 자 성.

- 귀화성(歸化姓): 외국으로부터 귀환한 자의 성.

 

비조(鼻祖):

시조(始祖) 이전의 선계(先系) 조상 중 가장 높은 분을 말한다.

 

시조(始祖):

초대(初代)의 선조 즉 첫 번째 조상(祖上)을 말한다.

 

중시조(中始祖):

시조 이후에 쇠퇴하였던 가문을 중흥 시킨 분을 말하는 것인데, 이는 전종문(全宗門)의 공론에 의하여 정해지는 것이며, 어느 자파 단독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.

선계(先系): 시조(始祖) 또는 중시조(中始祖) 이전의 조상을 일컫는 말이다.

 

세계(世系):

조상 대대로 이어 내려온 혈통(血統)을 계통적으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.

 

선대(先代):

본래(本來) 조상의 여러 대()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나 보첩에서는 시조 이후 상계(上系)의 조상을 말하는 것이다.

 

말손(末孫):

선대(先代)의 반대인 후대(後代) 즉 하계(下系)의 자손들을 말하는 것이며 보첩(譜牒)에서는 이 부분을 손록(孫錄)이라 한다.

 

명과 휘(과 ):

현대에는 호적 명 하나로 통용되고 있으나, 예전에는 아명(兒名)[어렸을 때 부르는 이름] 무명(武名) [관례(冠禮)를 올린 후 성년(成年)이 되어서 부르는 이름]이 있고, () [본명 이외에 부르는 이름]이 있으며 그밖에 아호(雅號)[문필 행세하는 이름] 시호(諡號)[공신(功臣) 이나, 중신의 사후에 국가에서 내리는 호()] 가 있었다.

명자(名字)의 존칭(尊稱)은 살아계신 분에게는 함자(啣字)이고, 작고하신 분에게는 휘자(諱字)라 하며 이름자 사이에 자()를 붙여서 경의를 표한다.

 

생 졸(生卒):

()은 출생(出生)을 졸()은 사망(死亡)을 말하는 것인데, 칠십세 이상(七十歲以上)에 사망(死亡)하면 수○○라하고, 칠십 미만(七十未滿)에 향년 향연○○이요.

이십세 미만(二十歲未滿)에 사망(死亡)하면 요절(夭折) 혹은 조요(早夭)라고 표시(表示)한다.

 

실과 배():

배우자를 말하는 것인데, ()은 생존(生存) 한 분, ()는 작고(作故)한 분을 구분하는 것인데, 생 졸 구분(生卒區分) 없이 배()로 통용(通用)하는 문중(門中)도 있다.

 

묘소(墓所):

분묘의 소재지와 좌향 坐向[방위(方位)] 석물(石物) [표석(表石)· 상석(床石)· 비석(碑石)]과 합장(合葬) [합부(合附합폄(合窆합조(合兆)]  쌍분(雙墳)· 상하분(上下墳) 등으로 표시한다.

묘비(墓碑)와 비명일고인(碑命一故人)의 사적(事蹟)을 각자(刻字)[글자를 새김.] 석비(石碑)의 총칭(總稱)이며 비명(碑銘)이란 명문(銘文) 또는 碑文이라고도 하는데, 고인(故人)의 성명(姓名), 원적(原 籍)[전적轉籍(호적· 학적· 병적 등을 다른 곳으로 옮김) 하기 전의 본적. 성행(性行)[성질과 행실], 경력(經歷) 등의 사적을 시부형식(詩賦形式) [시와 글귀 끝에 운()을 달고 흔히 대()를 맞추어 짓는 한문체의 한가지]'로 운문(韻文)[운율을 가진 글. 시와 같은 형식의 글.] 을 붙여 서술한 것이다.

 

신도비(神道碑):

임금이나 왕후, 종 2() 이상의 벼슬을 지낸 분의 분묘 墳墓 [무덤]이 있는 근처의 동남쪽 길목에 세우는 비석으로서 비명(碑銘)은 통정대부 通政大夫(堂上官)[정 3()] 이상의 관직을 지낸 사람이 찬술(撰述)[글을 지음.] 하기 마련이다.

 

묘갈(墓碣):

정이품(正二品) 이하의 벼슬을 지낸 분의 비석(碑石)을 묘전(墓前)에 세우는 것인데, 사적(事蹟)[사실의 행적. 사건의 자취] 을 찬술(撰述)[글을 지음.] 한 내용은 신도비(神道碑)와 같으나 규모가 작을 뿐이다.

 

종친(宗親):

본래 임금의 친족을 말하는 것으로 이조(李朝)에서는 종친부(宗親府)가 있어 왕실(王室)의 계보(系譜)와 어진(御眞)을 보관(保管)하여 왕()과 비()의 의복을 관리하고 종반[선원제파璿源諸派]을 통솔(統率)하였으며 과거에도 종친 과가 있어 종친 유생(宗親儒生)에게만 시행하였다. 그러나 현 사회에서는 누구나 같은 씨족 간에 종친이란 말을 쓰게 되었으며 혈족끼리 모이는 단체를 종친회라고도 한다.

 

문사(門事):

같은 혈족이 모여서 종규(宗規)를 규정하고, 문장을 선출하여 종중사(宗中事)를 보는데, 이를 문사(門事) 또는 종사(宗事)라고 한다.

 

친족(親族):

같은 조상에서 갈려 나온 혈족의 촌수가 가까운 일가를 말하는 것이다. 직계혈족에는 부모(父母), 조부모(祖父母) 등이 있는데, 존속(尊屬)과 자손(子孫) 등의 비속(卑屬)이 있으며 방계혈족에는 종조부모(從祖父母), 종백숙부모(宗伯叔父母), 종형제(從兄弟) 등이 있는데, 이를 육친(六親) 이라고도 한다.

 

존속(尊屬):

부모와 같은 항렬 이상의 항렬을 말하고, 비속(卑屬) 이라고도 한다.

 

자손(子孫):

아들과 여러 대의 손자(孫子)를 말하고 후손(後孫) 이라고도 한다.

 

방계 혈족(傍系血族):

자기와 같은 시조(始祖)로 부터 갈려져 나온 혈족을 말한다.

백숙부모(伯叔父母), 조카·형제, 자매·사촌 형제자매 등~

 

척족(戚族):

친족과 혼인 관계가 있는 사람을 친척이라 하는데, 즉 내외종 관계(內外從關係고모 관계(姑母關係외가 관계(外家關係) 이모 관계(姨母關係처가 관계(妻家關係)를 인족(姻族) 또는 인척(姻戚)이라고도 한다.